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A PHP Error was encountered

Severity: Notice

Messag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LANGUAGE

Filename: libraries/user_agent_parser.php

Line Number: 226

커뮤니티 > 하늘체의료진칼럼 - 얼굴에 손을 대서 생기는 기계적여드름이란?

얼굴에 손을 대서 생기는 기계적여드름이란?
첨부파일 2015-04-06 352
많은 사람들이 좁쌀여드름이나 염증성여드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이런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 꾸준한 관심을 가지지만, 정작 근본적인 원인을 해소하지 못해 꾸준히 여드름과 씨름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본래 모든 질환은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뿐 아니라 그 근본이 되는 원인을 제거해 주어야 확실히 치료되는바, 얼굴 여드름이나 등 가슴여드름에 있어서도 확실한 원인을 알아내어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호르몬 분비와 관련되어 사춘기에 발병하는 사춘기 여드름이나 스트레스로 인하여 신체 내 밸런스가 무너지면서 발생하는 성인여드름은 매우 일반적인 형태의 병변으로 시기에 맞는 올바른 치료 혹은 내부적 원인의 제거를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그에 반해 꾸준히 여드름 관리를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오히려 악화되고 여드름 자국이나 여드름 흉터 같은 부작용을 나타내는 여드름 역시 존재한다. 이 같은 경우 그 발병 원인을 찾아내지 못해 효과적인 치료 시기를 놓치고 지루성피부염이나 모낭염과 같은 고질적인 피부 트러블 양상을 가지게 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나이와 관계없이 상대적으로 늦은 시기에 발병하거나, 기본적인 피부관리를 통해서도 호전도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기계적 여드름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기계적 여드름(acne mechanica)이란 압력이나 마찰, 견인 등의 물리적 인자에 의해 발생하는 여드름의 한 종류로, 새롭게 여드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기존에 본인이 가지고 있던 여드름이 악화하는 양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형태의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매우 다양하여 정형외과적 보조장치를 착용한 이후나 공부, 독서 중에 손으로 턱을 받치고 있는 등의 무의식적인 습관들을 반복하는 것도 하나의 요인이 될 수 있다. 연주가에게 흔히 발생하는 Fiddlers neck(바이올리니스트의 목)도 그 한 예가 될 수 있으며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연주자들에서 흔하게 발생한다.


이외에도 기계적 여드름을 유발하는 많은 예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에 지속해서 압박 등의 자극을 주는 것이 단순하게도 여드름 발생의 가장 큰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기계적 여드름의 주된 형태는 면포(좁쌀)나 구진(염증) 또는 농포(고름)로 흔하게 발생하며, 결절이나 낭종, 반흔 등의 형태는 드물다. 꾸준하게 유사한 부위에 발생하는 면포, 구진이나 농포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본인의 사소한 습관이나 직업과 연관 지어 유추해 볼 필요가 있다.
기계적 여드름의 발생 기전 자체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다. 다만 피지선의 각질 형성 세포에 국소적으로 외상을 입거나, 밀폐에 의한 과각질화 반응에 의해 발생한다는 가설이 있으나, 간단하게는 지속적이고 다양한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여드름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기계적 여드름은 새로운 여드름을 야기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존재하는 여드름을 외상을 통해 악화시키는 큰 원인이 되므로 무엇보다 외부적인 자극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로 여드름한의원이나 여드름피부과에 내원하는 여드름 환자들의 경우에도 자가 압출이나 가피를 뜯어내는 등의 행위로 인해서 여드름이 악화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결론적으로 잦은 마찰이나 압박은 기계적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매우 안 좋은 습관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가급적 여드름이 자주 나는 부위는 손으로 만지는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글 = 하늘체한의원 최형석 원장 (한의사)>
 
<출처>
"얼굴에 손을 대서 생기는 기계적여드름이란?", <하이닥뉴스>, <2015-04-06>, <http://www.hidoc.co.kr/news/interviewncolumn/item/C0000100011>, (2015-03-30 접속)

 


리스트





빠른상담 신청하기

하늘체한의원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Close

MENU

top